http://news.media.daum.net/society/media/200612/09/mediatoday/v14995679.html
기사 제목에 숨은 '공격·편향성'

위 기사는 지난해 KBS에서 방송한 것을 예고한 기사였다.

방송을 다 보지는 못했으나... 기사를 보는 사람들은 일단 제목으로 부터 '느낌'을 받는 것이다.

요즈음 뉴스 소비가 포털에서 많이 이루어짐을 생각해볼때에

포털에서 제목을 보여주는 것은 하나의 링크일수도 있지만

우선 그 사안에 대하여 '첫느낌'일수도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제목이야 선명한것이 좋겠지만...

기사내용에서 의도하지 않은 바를 제목으로 끄집어 낸다면 그것은 독자들에게 오해를 줄수 있으니깐 말이다.

실제로... 얼마전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논란이 되었던 현대차 노사갈등 문제 등 갈등이 있는 문제와 관련하여 뉴스가 어떻게 보여주느냐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사실.. 어제 이 생각과 관련하여 글 들을 좀 정리했다가 날라가서 ㅡ.ㅡ;

여튼 생각을 꼼꼼하게 해보아야겠다.

Posted by 기동청년
,